강의계획서(소프트웨어공학)


강의계획서(소프트웨어공학)

[수업기본정보]

2020-1학기 강의 기말평가 평균 점수 4.09 점/5.0점

수업기본정보
년도/학기 2021/1학기 교과목명 소프트웨어공학 학수번호 736014
이수구분 전선 학점/이론/실습 3-3-0 강의시간 월-6 : 1400 ~ 1450, 월-7 : 1500 ~ 1550, 수-4 : 1200 ~ 1250

[담당교수정보]

담당교수정보
교수명 송해상 소속 컴퓨터공학과 이메일 hssong@seowon.ac.kr
연구실 043-299-8715 연락처(Tel) 010-2779-0830 핸드폰 010-2779-0830

[학습개요 및 목표]

학습개요 및 목표
과목개요 본 강좌에서는 제한된 자원과 비용으로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제반 프로세스, 방법 및 도구 기법을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단순한 프로그래밍 과정만이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과정, 설계하는 과정, 테스트하는 과정, 유지보수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또한 이러한 일연의 과정들이 조직 속에서 어떻게 일어나며 관리하여야 하는가를 잘 알아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다루는 도구나 기술만을 이론적으로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법을 숙달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즉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리와 방법론들을 실제 프로젝트를 통하여 적용하고 체험함으로써 향후 졸업 후에 이를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팀을 구성하고 팀별 소규모 프로젝트를 절차에 따라 수행한다.
교과목역량 핵심역량 전공역량 교과목
역량비율
의사소통역량 SW 융합 의사소통 역량 10%
의사소통역량 - 0%
리더십역량 SW 개발을 위한 리더십 역량 5%
리더십역량 - 0%
자기관리역량 SW 융합 잠재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10%
자기관리역량 - 0%
문제해결역량 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50%
문제해결역량 - 0%
글로컬역량 글로컬 IT 기술 동향 분석 역량 5%
글로컬역량 - 0%
현장실무역량 SW 융합 직무 수행 역량 20%
현장실무역량 - 0%
대표 전공(핵심)역량과 교과목 간 연계성 소프트웨어공학은 SW개발및유지보수에 관련된 모든 과정 및 방법론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과 SW융합 직무수행 역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요구분석, 설계, 구현, 유지보수 전 과정에 대해 팀프로젝트를 통해 문제해결 역량과 직무수행 역량을 고취하고자 한다.
역량기반 학습목표
역량기반 학습목표 관련역량(핵심/전공) 학습목표
SW 융합 의사소통 역량 SW 융합을 위한 문서화, 조직능력, 토론, 발표 능력을 배양한다.
SW 개발을 위한 리더십 역량 팀프로젝트를 통해 팀원간의 역할분담, 갈등해결을 통한 리더십 역량을 배양한다.
SW 융합 잠재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본 강좌를 통해 스스로 새로운 SW 공학 관련 분야를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글로컬 IT 기술 동향 분석 역량 SW 공학 기술동향을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실세계에서의 문제를 SW개발을 통해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SW 융합 직무 수행 역량 요구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배포, 디버깅 등 전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수업대상자 컴퓨터공학과 3학년
수업운영방법 강의를 주로하고, 프로젝트를 통한 문서화, 토론 및 발표를 병행한다.
수업유형 일반강의
수업방법 강의 토의/토론 발표 실험/실습 현장학습 온라인 기타
90 % 5 % 5 % 0 % 0 % 0 % 0 %
상호작용 계획 학습자-학습자간은 팀프로젝트와 집단지성연습문제 등 팀활동을 통해서 상호의사소통이 이루어지게 할 계획이며, 교수자와는 이캠퍼스 게시판과 SNS 등을 통해 의사소통을 이루고자 한다.
취업 및 자격증 취득과의 연계성 SW개발 업무에 필수 지식임, 전산직종의 공무원 및 자격증 취득에 필요 지식

[성적 평가]

평가방법
평가방법 상대평가A
평가요소 온라인 출석 오프라인 출석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시고사 기타
0% 10% 20% 30% 30% 10% 0%

[교재 및 참고서적]

교재 및 참고서적
교재 교재명 저자/역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공학 김치수 한빛미디어 2015
부교재 소프트웨어공학 (5th Ed.) 최은만 정익사 2011
부교재 이해하기쉬운 소프트웨어공학 윤청 생능출판사 2014

[장애 학생 수강 지원]

장애 학생 수강 지원
내용 - 장애학생의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교육도우미, 시험, 과제 제출, 이동, 강좌수강 등에 필요한 수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강의 : 앞자리에 좌석배치, 강의노트 및 강의자료 제공, 필요 시 보충교육 실시
- 과제 : 제출기간 연장 및 도우미 학생 배정 등 기타 필요한 사항
- 시험 : 시험기간 연장 및 시험문제 부가 설명 등 기타 필요한 사항
- 수강신청 :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과목은 학과 또는 학사지원팀에서 수강신청 지원
- 지원 신청 : 장애학생지원센터[미래창조관 1층(043-299-8024)

[주별강의계획]

주별강의계획
주차 기간 수업내용요약 수업방법/사용기자재 교재범위/과제물 참조
1 0302 ~ 0308 소프트웨어공학 소개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1장 연습문제  
2 0309 ~ 0315 소프트웨어개발프로세스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2장/연습문제/팀구성 팀구성(2-3인)
3 0316 ~ 0329 계획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3장/연습문제/계획서 작성 제안발표
4 0330 ~ 0405 요구분석 절차와 표현방법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4장/연습문제 <계획서>
5 0406 ~ 0412 상위설계1 - 설계원리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요구분석서 작성  
6 0413 ~ 0419 상위설계2 - 디자인패턴 [클래스도]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5장/연습문제 <요구분석서>
7 0420 ~ 0426 하위설계1 - 모듈 설계 & 객체지향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UML 활용 설계과제  
8 0427 ~ 0503 중간고사     <설계서>
9 0504 ~ 0510 하위설계2 - 객체지향 설계 [순차도]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6장/연습문제/하위설계서 작성  
10 0511 ~ 0517 표준 코딩 규칙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7장/연습문제/코딩 <코딩규칙 및 적용>
11 0518 ~ 0524 정적 테스트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8장/연습문제  
12 0525 ~ 0531 동적 테스트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8장/연습문제
xUNIT
<테스트 문서>
13 0601 ~ 0607 제품 품질 평가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9장/연습문제/형상관리도구 활용  
14 0608 ~ 0614 프로젝트 관리 PPT/온라인/동영상 강의 10장/연습문제 <최종보고서>
15 0615 ~ 0621 기말고사   기말고사  
* 조회일 : 2024년 04월 29일 14:1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