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윈도우즈프로그래밍)


강의계획서(윈도우즈프로그래밍)

[수업기본정보]

수업기본정보
년도/학기 2021/1학기 교과목명 윈도우즈프로그래밍 학수번호 736018
이수구분 전선 학점/이론/실습 3-2-2 강의시간 목-6 : 1400 ~ 1450, 목-7 : 1500 ~ 1550, 목-8 : 1600 ~ 1650, 목-9 : 1700 ~ 1750

[담당교수정보]

담당교수정보
교수명 최진성 소속 컴퓨터공학과 이메일 yottaguy@gmail.com
연구실 연락처(Tel) 010-5461-0719 핸드폰 010-5461-0719

[학습개요 및 목표]

학습개요 및 목표
과목개요 Java 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기술인 JSP(Java Server Page)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술로 현재, 정부와 대부분의 기업의 웹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되고 있다. JSP는 스크립트 방식의 웹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HTML, XML 문서에 함께 포함될 수 있으며 Java언어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Java가 제공하는 객체지향 개념과 웹 환경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웹 프로그램 제작에 이용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교재를 중심으로 JSP 기술을 익히고 예제를 통해 실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역량 핵심역량 전공역량 교과목
역량비율
의사소통역량 SW 융합 의사소통 역량 10%
의사소통역량 - 10%
리더십역량 SW 개발을 위한 리더십 역량 0%
리더십역량 - 0%
자기관리역량 SW 융합 잠재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20%
자기관리역량 - 20%
문제해결역량 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20%
문제해결역량 - 20%
글로컬역량 글로컬 IT 기술 동향 분석 역량 0%
글로컬역량 - 0%
현장실무역량 SW 융합 직무 수행 역량 50%
현장실무역량 - 50%
대표 전공(핵심)역량과 교과목 간 연계성 컴퓨터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정의/표현할 수 있고,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역량기반 학습목표
역량기반 학습목표 관련역량(핵심/전공) 학습목표
현장실무역량 SW 중심의 융·복합 기술을 적용한 산업 현장의 실무를 이해하고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자기관리역량 SW 융합을 위한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기 조절을 통한 학습을 통하여 실력을 배양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역량
IT분야의 기초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정의/표현할 수 있고,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정보/기술을 활용
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역량 SW 기술을 활용한 융합을 위하여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업대상자 자바프로그래밍I 또는 자바프로그래밍II 과목을 수강한 학생이거나 자바 언어를 학습한 사용자
수업운영방법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임
-향후,정부 및 학교 정책에 따라 오프라인 및 온라인 수업 형태는 변경 될 수 있음.
-강의 시작과 종료 후 퀴즈를 통한 평가
수업유형 일반강의
수업방법 강의 토의/토론 발표 실험/실습 현장학습 온라인 기타
30 % 0 % 0 % 30 % 0 % 30 % 10 %
상호작용 계획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1.수업 중(In-class)상호작용
·수업 중 각 모둠별,개인별 교수피드백 제공
·온라인 질문 채널(멘티미터,심플로우)을 개설하여,질문에 대한 답변 시간을 수업 중 별도로 운영
·수업정리 후 수강생 개별 질의응답시간 제공
2.수업 후(After-class) 상호작용
·e-campus 강의게시판에 수업자료,참고자료 업로드 및 공지사항 전달,1:1 상담 등 진행
·SNS단톡을 활용하여 실시간 (과제,시험,팀플등) 안내 등 소통 진행
·선행학습을 위해 교수자 영상 업로드 시,영상내용에 대한 후기 작성 후 댓글로 소통
·e-campus Smart020 기능을 활용하여 질문을 제시하고,댓글로 소통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1.수업 중(In-class)상호작용
·모둠별로 정리된 내용을 동료 가르치기 및 질문,토론 및 의견교환
·직소,둘가고 둘남기,겔러리워크등의 토의토론형 활동수업을 진행하여 짝,모둠,전체 학 생들과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
2.수업 후(After-class) 상호작용
·하브루타를 위해 각 짝궁과 주제별 사전조사를 위해 의견교환 및 학습활동
·모둠별로 발표자료 및 내용정리를 위해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상호의견 교환
취업 및 자격증 취득과의 연계성 정부 및 기업의 웹 프로젝트의 개발의 대부분은 자바 기반의 웹 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어, 웹 서비스 관련 업체 취업시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술임.

[성적 평가]

평가방법
평가방법 상대평가A
평가요소 온라인 출석 오프라인 출석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시고사 기타
0% 10% 10% 30% 30% 0% 20%

[교재 및 참고서적]

교재 및 참고서적
교재 교재명 저자/역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자바 기초만 알면 할 수 있는 JSP 웹 프로그래밍 이성욱. 장종준 공저 21세기사 2020
부교재 Do it!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웹 표준의 정석 고경희 이지스퍼블리싱 2021

[장애 학생 수강 지원]

장애 학생 수강 지원
내용 - 장애학생의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교육도우미, 시험, 과제 제출, 이동, 강좌수강 등에 필요한 수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강의 : 앞자리에 좌석배치, 강의노트 및 강의자료 제공, 필요 시 보충교육 실시
- 과제 : 제출기간 연장 및 도우미 학생 배정 등 기타 필요한 사항
- 시험 : 시험기간 연장 및 시험문제 부가 설명 등 기타 필요한 사항
- 수강신청 :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과목은 학과 또는 학사지원팀에서 수강신청 지원
- 지원 신청 : 장애학생지원센터[미래창조관 1층(043-299-8024)

[주별강의계획]

주별강의계획
주차 기간 수업내용요약 수업방법/사용기자재 교재범위/과제물 참조
1 0302 ~ 0308 강의 오리엔테이션
웹 프로그래밍 기초
- HTML
- CSS
- Java Script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부교재  
2 0309 ~ 0315 JSP 프로그램의 동작 원리와 실행 환경 구축
- 실행 환경 설치
JSP 프로그래밍 기초
- JSP 문법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장, 2장  
3 0316 ~ 0329 이클립스 설치 및 환경 구축
-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
- 환경 설정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3장  
4 0330 ~ 0405 폼태그를 이용한 값 입력
- 입력 폼
- GET/POST 방식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4장  
5 0406 ~ 0412 MariaDB 사용법과 필수 쿼리
- 다운로드 및 설치
- 계정 생성
- 데이터베이스 관련 명령어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5장  
6 0413 ~ 0419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 SQL 명령어
- JDBC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연동 프로그래밍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6장  
7 0420 ~ 0426 파일 업로드와 간이 웹 하드 구현
- 파일 업로드 기능 구현
- 웹 하드 구현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7장  
8 0427 ~ 0503 중간고사 실시
중간고사 문제풀이
시험,문제풀이
PC/빔프로젝터
1-7장  
9 0504 ~ 0510 쿠키, 세션과 로그인
- 쿠키와 세션 개념
- 쿠키와 세션을 사용한 사용자 인증 기능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8장  
10 0511 ~ 0517 게시판
- 게시판 CRUD 기능 제작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9장  
11 0518 ~ 0524 DAO와 DTO
- DAT와 DTO 개념
- DAT와 DTO 적용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0장  
12 0525 ~ 0531 EL과 JSTL
- EL와 JSTL 개념
- EL과 JSTL 문법 및 적요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1장  
13 0601 ~ 0607 서블릿
- 서블릿 기초
- MVC와 컨트롤러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2장  
14 0608 ~ 0614 MVC 게시판
- MVC 기반의 게시판 제작
- 게시판에 페이지네이션 기능 추가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3, 14장  
15 0615 ~ 0621 기말고사 실시
기말고사 문제풀이
시험,문제풀이
PC/빔프로젝터
1-14장  
* 조회일 : 2024년 04월 29일 13:3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