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데이터구조)


강의계획서(데이터구조)

[수업기본정보]

2020-1학기 강의 기말평가 평균 점수 4.3 점/5.0점

수업기본정보
년도/학기 2021/1학기 교과목명 데이터구조 학수번호 736040
이수구분 전선 학점/이론/실습 3-2-2 강의시간 목-2 : 1000 ~ 1050, 목-3 : 1100 ~ 1150, 금-2 : 1000 ~ 1050, 금-3 : 1100 ~ 1150

[담당교수정보]

담당교수정보
교수명 박웅규 소속 컴퓨터공학과 이메일 ukpark@seowon.ac.kr
연구실 제1자연관 412호 연락처(Tel) 043-299-8712 핸드폰 010-2295-4867

[학습개요 및 목표]

학습개요 및 목표
과목개요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배우고 이해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 방법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역량 핵심역량 전공역량 교과목
역량비율
의사소통역량 SW 융합 의사소통 역량 15%
의사소통역량 - 0%
리더십역량 SW 개발을 위한 리더십 역량 0%
리더십역량 - 0%
자기관리역량 SW 융합 잠재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15%
자기관리역량 - 0%
문제해결역량 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50%
문제해결역량 - 0%
글로컬역량 글로컬 IT 기술 동향 분석 역량 0%
글로컬역량 - 0%
현장실무역량 SW 융합 직무 수행 역량 20%
현장실무역량 - 0%
대표 전공(핵심)역량과 교과목 간 연계성 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의 설계, 알고리즘 개발 및 C 언어로 구현하는 실습 과정을 통하여 IT 융합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신장한다.
역량기반 학습목표
역량기반 학습목표 관련역량(핵심/전공) 학습목표
SW 융합 의사소통 역량 - 질의/토의 수업 및 프로그래밍 과제 결과 발표를 통하여 SW 융합 발표 및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SW 융합 잠재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 프로젝트 및 과제 수행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사고(thinking)하여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
- 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SW 융합 직무 수행 역량
- SW 개발 및 융합에 필요한 충분한 문제해결 과제 수행 및 실습을 통하여 C 언어를 이용하여 산업현장의 다양한 응용에서 주어지는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 능력 및 직무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대상자 컴퓨터공학과 학생
수업운영방법 강의 및 실습
코로라19 확산 방지를 위한 비대면 수업 기간중 온라인 수업 실시
실습 도구 : Quicy, MS Visual-C
수업유형 일반강의
수업방법 강의 토의/토론 발표 실험/실습 현장학습 온라인 기타
40 % 10 % 0 % 40 % 0 % 10 % 0 %
상호작용 계획 - 수업중 데이터구조 관련 실습 과제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 한다.
- 수업중 데이터 구조를 활용한 주요 문제에 대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과정에서 질의 응답을 통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취업 및 자격증 취득과의 연계성 정보처리기사 과목

[성적 평가]

평가방법
평가방법 상대평가A
평가요소 온라인 출석 오프라인 출석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시고사 기타
0% 20% 20% 30% 30% 0% 0%

[교재 및 참고서적]

교재 및 참고서적
교재 교재명 저자/역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두근두근 자료 구조 천인국외 생능 2018
부교재 C로 배우는 쉬운 자료구조 이지영 한빛미디어 2006

[장애 학생 수강 지원]

장애 학생 수강 지원
내용 - 장애학생의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교육도우미, 시험, 과제 제출, 이동, 강좌수강 등에 필요한 수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강의 : 앞자리에 좌석배치, 강의노트 및 강의자료 제공, 필요 시 보충교육 실시 - 과제 : 제출기간 연장 및 도우미 학생 배정 등 기타 필요한 사항 - 시험 : 시험기간 연장 및 시험문제 부가 설명 등 기타 필요한 사항 - 수강신청 :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과목은 학과 또는 학사지원팀에서 수강신청 지원 - 지원 신청 : 장애학생지원센터[미래창조관 1층(043-299-8024)

[주별강의계획]

주별강의계획
주차 기간 수업내용요약 수업방법/사용기자재 교재범위/과제물 참조
1 0302 ~ 0308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의 개념 이해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2 0309 ~ 0315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의 개념 이해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1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3 0316 ~ 0329 베열, 구조체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2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4 0330 ~ 0405 스택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3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5 0406 ~ 0412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4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6 0413 ~ 0419 포인터와 연결리스트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5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7 0420 ~ 0426 리스트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6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8 0427 ~ 0503 순환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7장/연습 문제 및 실습과제  
9 0504 ~ 0510 트리(트리의 개념, 이진 트리)의 개념 및 응용 사례 실습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8장/연습 문제 및 실습과제  
10 0511 ~ 0517 이진 탐색 트리, 우선순위 큐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9장, 10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11 0518 ~ 0524 우선순위 큐, 그래프(그래프 정의, 표현 방법, 탐색, 연결 성분, 신장 트리) 및 응용 사례 실습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10장, 11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12 0525 ~ 0531 가중치 그래프(최소비용신장 트리, 최단 경로)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12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13 0601 ~ 0607 정렬(선택 정렬, 삽입 정렬, 버블 정렬, 쉘 정렬, 합병 정렬, 퀵 정렬, 히프 정렬, 기수 정렬) 및 응용 사례 실습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13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14 0608 ~ 0614 탐색 및 응용 사례 실습 이론및실습/빔프로젝터, C IDE(Quincy, VCC) 14장/연습 문제 및 실습 과제  
15 0615 ~ 0621 기말 시험      
* 조회일 : 2024년 04월 29일 06:0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