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기반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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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역량(핵심/전공) |
학습목표 |
SW 융합 의사소통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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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통신 융합 SW에 필요한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학습함으로써 통신 SW의 기획, 설계, 구현 과정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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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융합 잠재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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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와 관련 데이터 표현 방법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SW융합과 신기술에 대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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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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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유형 및 종류에 따라 적절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응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전반적인 네트워크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 네트워크의 동작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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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융합 직무 수행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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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표준 규격으로 사용되고 있는 OSI 7 Layer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프로토콜 모델의 계층 구조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오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다. -네크워크 활용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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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대상자 |
컴퓨터공학과 1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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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운영방법 |
이론 강의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핵심 내용 및 기술에 대해서는 토론, 질의 및 응답, 주제 발표 등의 방법을 병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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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유형 |
일반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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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법 |
강의 |
토의/토론 |
발표 |
실험/실습 |
현장학습 |
온라인 |
기타 |
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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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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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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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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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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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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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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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계획 |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1. 수업 중 상호작용 -각 장의 세부 내용 수업 전 핵심 내용에 대한 질의 및 응답 시간을 통해 개략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도 증진 -수업 중 개인별(토론, 주제발표 등) 교수피드백 제공 -수업 정리 후 핵심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 제공 2.수업 후 상호작용 -e-campus의 강의게시판에 수업자료, 참고자료 업로드 및 예습, 복습 유도 -상담 가능 시간 공지 후 오프라인 질의 및 응답 기회 부여 -SNS 단톡 방을 통한 질의 및 응답을 통한 소통 강화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1. 수업 중 상호작용 -토론 주제(기술)에 대한 학생 간 의견 교환 기회 제공
2. 수업 후 상호작용 -과제 수행 시 그룹 단위의 스터디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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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및 자격증 취득과의 연계성 |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보안기사 등의 자격증과 연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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