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기반 학습목표
|
관련역량(핵심/전공) |
학습목표 |
SW/HW 융합 의사소통 역량
|
- 문서화, 설계문서 이해, 발표를 할 수 있으며, 팀원간 의사전달을 원활히 할 수 있다.
|
SW/HW 개발을 위한 리더십량
|
- 목표설정, 일정계획, 역할분담, 실행, 갈등조정 및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
SW/HW 융합 잠재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
- 작은 성취감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학습 및 비교분석하고, 종합하며 정리할 수 있다.
|
글로컬 IT 기술동향 분석역량
|
- 최신 IT 신기술/제품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며, 내제된 핵심 기술을 추출할 수 있다.
|
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 실세계의 문제에 대해서 디지털 회로기술을 이용하여 요구분석, 대안비교검토, 설계, 모의실험, 구현, 시험평가 등의 절차를 통하여 해당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SW/HW 융합 직무수행 역량
|
- 디지털회로의 해석/설계,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며, 구현, 측정, 문서작성 등 관련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수업대상자 |
컴퓨터공학과 2학년
|
수업운영방법 |
강의와 과제, 도구를 사용한 설계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된다.
<강의방법> - 매주 이론 강의 - 수시로 실시간 대면강의 (질의응답, 프로젝트 발표 등 필요에 따라 격주로 실시 - 미리 공지) - 과제 . 정기과제: 한 챕터 종료 후 집단지성연습문제 풀이 . 팀프로젝트(3~4개) : 논리시뮬레이션, 조합회로 설계, 블록회로 설계, 순서회로 설계 -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 수시시험 (10%, 최소 2회 이상 수시로 시험)
|
수업유형 |
일반강의
|
수업방법 |
강의 |
토의/토론 |
발표 |
실험/실습 |
현장학습 |
온라인 |
기타 |
90 %
|
0 %
|
5 %
|
5 %
|
0 %
|
0 %
|
0 %
|
상호작용 계획 |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은 집단지성 연습문제 풀이 및 팀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팀장과 팀원들간의 협력을 이루게 하여 공통의 목적을 이루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학습자-교수자와는 이캠퍼스를 통해 모든 자료와 과제를 제출하고 피드백할 예정이다. 수시로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통해 발표 등 피드백을 실시한다.
|
취업 및 자격증 취득과의 연계성 |
정보처리기사, 임베디드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반도체설계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