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자바프로그래밍II)


강의계획서(자바프로그래밍II)

[수업기본정보]

수업기본정보
년도/학기 2021/1학기 교과목명 자바프로그래밍II 학수번호 736085
이수구분 전선 학점/이론/실습 3-2-2 강의시간 금-1 : 0900 ~ 0950, 금-2 : 1000 ~ 1050, 금-3 : 1100 ~ 1150, 금-4 : 1200 ~ 1250

[담당교수정보]

담당교수정보
교수명 최진성 소속 컴퓨터공학과 이메일 yottaguy@gmail.com
연구실 연락처(Tel) 010-5461-0719 핸드폰 010-5461-0719

[학습개요 및 목표]

학습개요 및 목표
과목개요 자바는 뛰어난 객체 지향 특성과 플랫폼 독립성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로 응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모바일, 웹 기반의 프로그램 등의 개발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언어이다. 본 과목은 자바프로그래밍I 과목의 후속 과목으로 자바 GUI, 파일 입출력, 멀티 스레딩, 예외처리,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의 자바의 고급 기술을 학습한다. 교재의 예제 소스 코드의 분석과 실습 위주의 강의를 통해 스스로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과 응용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목역량 핵심역량 전공역량 교과목
역량비율
의사소통역량 SW 융합 의사소통 역량 15%
의사소통역량 - 0%
리더십역량 SW 개발을 위한 리더십 역량 0%
리더십역량 - 0%
자기관리역량 SW 융합 잠재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20%
자기관리역량 - 0%
문제해결역량 IT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50%
문제해결역량 - 0%
글로컬역량 글로컬 IT 기술 동향 분석 역량 0%
글로컬역량 - 0%
현장실무역량 SW 융합 직무 수행 역량 15%
현장실무역량 - 0%
대표 전공(핵심)역량과 교과목 간 연계성 컴퓨터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정의/표현할 수 있고,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역량기반 학습목표
역량기반 학습목표 관련역량(핵심/전공) 학습목표
문제해결역량 IT 분야의 기초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정의/표현할 수 있고,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자기관리역량 SW 융합을 위한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기 조절을 통한 학습을 통하여 실력을 배양할 수 있는 능력
현장실무역량 SW 중심의 융·복합 기술을 적용한 산업 현장의 실무를 이해하고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역량 SW 기술을 활용한 융합을 위하여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업대상자 자바프로그래밍I 과목을 수강한 학생이거나 자바 언어를 학습한 사용자
수업운영방법 -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임
- 향후, 정부 및 학교 정책에 따라 오프라인 및 온라인 수업 형태는 변경 될 수 있음.
- 강의 시작과 종류 후 퀴즈를 통한 평가
수업유형 일반강의
수업방법 강의 토의/토론 발표 실험/실습 현장학습 온라인 기타
30 % 0 % 0 % 30 % 0 % 30 % 10 %
상호작용 계획 ☑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1.수업 중(In-class)상호작용
· 수업 중 각 모둠별, 개인별 교수피드백 제공
· 온라인 질문 채널(멘티미터, 심플로우)을 개설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 시간을 수업 중 별도로 운영
· 수업정리 후 수강생 개별 질의응답시간 제공

2. 수업 후(After-class) 상호작용
· e-campus 강의게시판에 수업자료, 참고자료 업로드 및 공지사항 전달, 1:1 상담 등 진행
· SNS 단톡을 활용하여 실시간 (과제,시험,팀플등) 안내 등 소통 진행
· 선행학습을 위해 교수자 영상 업로드 시, 영상내용에 대한 후기 작성 후 댓글로 소통
· e-campus Smart020 기능을 활용하여 질문을 제시하고, 댓글로 소통

☑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1. 수업 중(In-class)상호작용
· 모둠별로 정리된 내용을 동료 가르치기 및 질문, 토론 및 의견교환
· 직소, 둘가고 둘남기, 겔러리워크등의 토의토론형 활동수업을 진행하여 짝, 모둠, 전체 학 생들과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

2. 수업 후(After-class) 상호작용
· 하브루타를 위해 각 짝궁과 주제별 사전조사를 위해 의견교환 및 학습활동
· 모둠별로 발표자료 및 내용정리를 위해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상호의견 교환
취업 및 자격증 취득과의 연계성 자바는 정부 및 기업의 웹 프로젝트의 개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개발 언어로 웹 서비스 관련 업체 취업시 필수적인 언어임.

[성적 평가]

평가방법
평가방법 상대평가A
평가요소 온라인 출석 오프라인 출석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시고사 기타
0% 10% 20% 20% 30% 0% 20%

[교재 및 참고서적]

교재 및 참고서적
교재 교재명 저자/역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천인국 인피니티북스 2015
부교재 Java가 보이는 그림책 ANK Co., Ltd 성안당 2018
부교재 명품 Java Programming 황기태, 김효수 생능 2018

[장애 학생 수강 지원]

장애 학생 수강 지원
내용 - 장애학생의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교육도우미, 시험, 과제 제출, 이동, 강좌수강 등에 필요한 수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강의 : 앞자리에 좌석배치, 강의노트 및 강의자료 제공, 필요 시 보충교육 실시
- 과제 : 제출기간 연장 및 도우미 학생 배정 등 기타 필요한 사항
- 시험 : 시험기간 연장 및 시험문제 부가 설명 등 기타 필요한 사항
- 수강신청 :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과목은 학과 또는 학사지원팀에서 수강신청 지원
- 지원 신청 : 장애학생지원센터[미래창조관 1층(043-299-8024)

[주별강의계획]

주별강의계획
주차 기간 수업내용요약 수업방법/사용기자재 교재범위/과제물 참조
1 0302 ~ 0308 강의 오리엔테이션

자바 객체지향
- 클래스
- 객체
- 메소드
- 메소드 오버로딩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5장  
2 0309 ~ 0315 자바 객체지향
- 접근 제어
- 접근자
- 설정자
- 생성자
- 정적 멤버
- 내장 클래스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6장  
3 0316 ~ 0329 자바 객체지향
- 상속
- 상속과 접근제어
- 메소드 오버라이딩
- 상속과 생성자
- 추상클래스
- 상속과 다형성
- Object 클래스
- IS-A & HAS-A
- 종단 클래스
- 정적 메소드 재정의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7장  
4 0330 ~ 0405 오류 처리하기
- 디버깅
- 예외처리
- 예외생성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4장  
5 0406 ~ 0412 제네릭과 컬렉션
- 제네릭 클래스
- 제네릭 메소드
- 제네릭 상속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5장  
6 0413 ~ 0419 멀티 스레딩
- 스레드의 개요
- 스레드 생성과 실행
- 스레드 할용
- 동기화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6장  
7 0420 ~ 0426 파일 입출력
- 파일과 스트림
- 바이트 스트림
- 문자 스트림
- 텍스트 저장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7장  
8 0427 ~ 0503 중간고사 실시
중간고사 문제풀이
시험, 문제풀이
PC/빔프로젝터
5-17장  
9 0504 ~ 0510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
- TCP, UDP, 포트, 소켓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8장  
10 0511 ~ 0517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서버/클라이언트 제작
- TCP 통신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8장  
11 0518 ~ 0524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서버/클라이언트 제작
- UDP 통신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8장  
12 0525 ~ 0531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SQL
- JDBC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9장  
13 0601 ~ 0607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JDBC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9장  
14 0608 ~ 0614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JDBC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강의/실습,
퀴즈,
PC/빔프로젝터
19장  
15 0615 ~ 0621 기말고사 실시
기말고사 문제풀이
시험, 문제풀이
PC/빔프로젝터
5-19장  
* 조회일 : 2024년 04월 29일 11:20:52